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자료

창세기 23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회 작성일 2024-12-17 08:50:44

본문

1 헷 족속에 대해 나옵니다. 19세기에 헷 족속에 대한 기록은 성경 이외에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성경을 역사적 자료로 믿을 수 없다고 했는데 그 후 고고학이 발달하면서 뒤늦게 헷 족속의 자료가 나타나 성경의 역사적 기록에 대한 신빙성을 더해 줍니다. 철기 문화가 발달했던 이 헷 족속은 역사책에는 어떤 이름으로 나올까요?

 

2 아브라함은 이방 사람들에게 어떻게 불리고 있습니까?

주, 하나님이 세우신 지도자(6절): 성도가 보통 교회 안에서 인정받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불신자들에게까지 인정받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요. 그러나 제대로 된 신앙인이라면 삶과 신앙에 대해서 불신자들에게까지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3 사라를 매장하기 위해 처음 아브라함이 원했던 것은 무엇이며, 결국 사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필요한 것: 에브론의 밭머리에 있는 막벨라 굴(9)

결국 산 것: 막벨라 굴과 굴에 딸린 밭(과 수목): 수목은 경계를 표시하는데 유용한 것입니다(17).
(아브라함은 굴만 사려고 하고 에브론은 다 팔려고 했습니다.)

 

4 다음은 에브론과 아브라함의 흥정을 정리한 것이다. 어떤 느낌이 듭니까?

아브라함: ‘장사 지낼 굴을 하나 파시오’ 에브론: ‘굴에 딸린 밭까지 그저 드리겠습니다’

아브라함: ‘밭까지 사겠습니다’ 에브론: ‘밭값은 400세겔이나 우리 사이에 어떻게 따지겠습니까?’

아브라함: ‘그러면 400세겔(약 1200돈)을 받으시고 밭과 굴을 파시오’

 

5 아브라함에게 실제로 필요한 것은 막벨라 굴뿐이었습니다. 장지가 필요한, 그것도 아내가 죽은 슬픔 속에 있는 아브라함에게 인심을 베푸는 척하면서 굴에다가 밭까지 끼워서 팔아먹은 에브론 같은 이기심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지요. 그런데, 이 일이 하나님의 약속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하나님께서 ( 땅 )을 주겠다고 하신 후 최초로 ( 땅 )을 갖게 되었습니다.

 

6 오늘날 부동산을 사게 되면 등기소에서 등기를 해야 합니다. 아브라함 시대에는 현대와 같은 등기법은 없었습니다. 그 당시의 등기 행위를 찾아보세요.

 

7 죽었을 때 나이와 매장지를 언급한 여성이 있었는지 생각해 보세요.

 

8 성도의 본향은 하나님 나라입니다. 아브라함의 표현을 빌리면 이 땅에서의 삶은 어떤 삶입니까?

 

9 아브라함의 공식적인 삶이 끝났습니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산다는 것이 평안한 삶일까요?
인간적으로 보면 그러하지 않습니다. 아브라함의 생애를 예를 들어서 가장 힘들었던
시기는 언제인지 생각해 보고, 의논해 보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방문자 집계

  • 오늘 302
  • 어제 456
  • 최대 1,725
  • 전체 67,295

Copyright © metabible.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