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십계명은 우리의 행동을 제약하는 귀찮은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요구하시는 것(십계명)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하신 일(서문)을 비교해 해 봅시다.(=십계명을 주신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됩니까?)
2 하나님에게 가장 어울리지 않는 듯한 이름을 찾으세요
3 예수님께서 율법을 완성하러 오셨다며, 새 계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라고 하신 새 계명은 적극적인 사랑의 실천이 필요합니다. 이와 비교해 보면 십계명은 오히려 소극적인 면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점에서 그러할까요?
4 Oh, my God! Jesus Christ! 따위는 몇 계명 위배일까요?
5 부모를 공경하면 받게 되는 복은 무엇입니까?
6 어떤 사람이 사람의 형상을 조각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이것이 계명의 위반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판별할 수 있을까요?
7 오늘날 사회가 혼란스럽고 아이들이 제 길로 가지 못하고 방황하고 자살하며, 중독에 빠지는 것도 무언가 잘못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이 계명만 제대로 지킨다면 이런 잘못에 빠지지 않습니다. 어느 계명일까요?
8 서로 사랑한다면 얼마든지 성관계를 가져도 좋다는 생각을 가진 청소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디서 이런 사상을 배웠을까요? 그것은 성 문제에 관해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은 상태에서 어른들의 그릇된 것만 배웠기 때문일 것입니다. 말을 배우는 아이가 욕을 먼저 배우고 외국어 중에서 먼저 퍼지는 것이 욕이고 외국 문화가 들어올 때도 저질 문화가 먼저 들어오는 것과 같은 이치지요. 성 문제에 관해서 성경은 무엇이라 합니까?
9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은 몇 계명입니까?
1) 예배의 대상은 누구인가?
2) 예배는 어떻게 드려야 할까?
3)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들은 누구인가?
10 ‘나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보고 계시는데 거짓말을 하겠습니까?’ 라고 하고선 거짓말을 했습니다. 어느 계명 위반일까요?
11 ‘교회는 대학 들어간 후에 다녀도 되잖아. 우선은 대학갈 공부를 해야지.’ 이런 것은 어느 계명을 위반한 것일까요?
12 ‘예수 믿는다’ 하는 사람 중에는 직장이나 학교에서 의외로 손가락질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평소, 자신이 손해 보면서 일하다가 교회 일로 꼭 빠져야 한다고 하면 괜찮을 텐데 꾀만 부리고 희생적으로 일하지 않으면서 일이 생기면 교회 핑계 대고 빠지니 욕을 얻어 먹는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남들이 더 농땡이를 치면서도 그렇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되면 어느 계명 위반일까요?
* 공부가 재미있어서 밤낮도 없고, 세월 가는 줄도 모르고 공부만 하는 학생도 가끔 있습니다. 일하는 것이 재미가 있어서 처자식도 돌아보지 아니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요즈음 소셜네트워크, 휴대폰 중독에 빠져서 만사를 잊어버리는 사람도 많습니다. 어느 계명 위반일까요?
* 남자는 노출이 심하면 여자에게 혐오스럽지만, 여자가 노출이 심하면 남자는 성욕을 느끼는 것이 생리적, 심리적인 차이다. 야한 잡지에 실리는 사진이 남녀가 평등하게 실리지 않는 것도 그런 차이 때문이지요. 마 15:19에 음욕(성관계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품고 여자를 쳐다보는 것도 간음이라고 하셨습니다. 여자가 노출이 심하여 남자의 시선을 끕니다(거의 자동)면 여자는 7계명 위배일까요?
* 천주교의 10계명은 우리와 좀 다릅니다. 한 계명을 빼고 어느 계명을 둘로 나누었습니다.
빼버린 계명은 어느 것일까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